[쿠킹덤] CM노트 – 전투 용어 및 효과 안내

  • 2021-05-12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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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킹덤 공식 카페에 
 
무려 공식에서 직접 전투 키워드를 설명해주는 글이 올라와 가져왔습니다. 
 
약간 감성이 … ㅋㅋㅋ 
 
메이플스토리 초기에 종이로 된 가이드북 사는 기분이네요 ^^ 
 
 

 
 
01 전투 용어 

일반 공격

주기마다 사용하는 일반적인 기술입니다.

쿠키 컨셉에 따라 공격 형태가 아닌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스킬

스킬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공격력

쿠키가 가지고 있는 공격력입니다.

대상의 체력을 깎기 위한 피해량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방어력

쿠키가 가지고 있는 방어력입니다.

방어력은 대미지 감소율로 변환되어 적으로부터 받은 공격의 피해량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체력

쿠키가 가지고 있는 체력입니다.

받은 피해량만큼 감소되며, 0이 되면 전투 불능 상태가 됩니다.

치명타 확률

일정 확률로 치명적인 피해 or 회복을 적용합니다.

일반 공격, 스킬 모두에 적용되며 회복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치명타 피해

일정 확률로 치명타를 입혔을 때, 적용될 피해/회복 추가 계수를 뜻합니다.

일반 공격, 스킬 모두에 적용되며 회복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 계수는 1.5배입니다.

피해 감소

공격력에 방어력이 적용된 후에, 추가로 피해 감소율만큼 피해량이 감소되어 최종 피해량이 결정됩니다.

피해량

공격력에 방어력 및 피해 감소가 적용된 수치를 뜻합니다.

전투 불능

체력이 0이 되어 전투에 참여하지 못 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버프

일정 지속 시간 동안 효과 적용 대상을 강화하는 효과입니다.

지속 시간이 없는 즉시 발동 효과는 버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디버프

일정 지속 시간 동안 효과 적용 대상을 약화하는 효과입니다.

지속 시간이 없는 즉시 발동 효과는 디버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동 제한 효과

적용 대상의 위치 이동을 제한하는 넉백, 에어본, 이동 불가 등의 효과들이 포함됩니다.

디버프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행동 제한 효과

적용 대상의 쿠키 행동을 순간적으로 제한하는 스킬 끊음 등의 효과들이 포함됩니다.

디버프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이로운 효과 증가

(토핑)

적용된 대상이 받는 버프 효과와 체력 회복량의 지속 시간 또는 적용 수치가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속 시간이 증가하며, 현재 회복/체력보호막의 경우 적용 수치가 증가합니다.

해로운 효과 감소

(토핑)

적용된 대상이 받은 디버프 효과의 지속 시간 또는 적용 수치가 감소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속 시간이 감소하며, 현재 중독/화상의 경우 적용 수치가 감소합니다.

 
 
02 피해 유형

일반 공격 피해

일반 공격으로 주는 피해입니다.

스킬 공격 피해

스킬 공격으로 주는 피해입니다.

지속 피해

일정 시간 동안 주기적으로 주는 피해입니다. ex) 중독, 화상

간접 피해

직접적인 공격에 의한 것이 아닌 스킬 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되는 피해입니다. ex) 반사 피해, 확산 피해

 
 
 
03 전투효과

■ 이동 제한 효과

넉백

대상을 잠시 밀쳐냅니다. 대상의 일반 공격 및 스킬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에어본

대상을 공중으로 잠시 띄웁니다. 대상의 일반 공격 및 스킬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이동 불가

대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효과의 경우 과거 패치노트에서 경직으로 표현되었던 적이 있지만, 일반 공격 및 스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표현을 이동 불가로 수정하였습니다)

■ 행동 제한 효과

스킬 끊음

효과 적용 대상이 사용 중인 일반 공격 또는 스킬을 중단시킵니다.

단, 변신형/침투형 스킬의 경우 스킬 연출에 따라 스킬이 중단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버프

도발

일정 범위 내 적들을 도발합니다.

도발당한 적들은 지속 시간 동안 일반 공격의 타겟이 효과 사용자로 변경됩니다.

지속 체력 회복(공격력)

효과 사용자 공격력의 일정 비율(%) 만큼 효과 적용 대상에게 일정 주기마다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속 체력 회복(체력)

효과 적용 대상 체력의 일정 비율(%) 만큼 효과 적용 대상에게 일정 주기마다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이 받는 방어력이 적용된 후의 피해량이 일정 비율(%) 만큼 감소합니다.

피해 반사

효과 적용 대상이 받는 방어력이 적용된 후의 피해량의 일정 비율(%) 만큼을 공격자에게 돌려줍니다

간접 피해, 지속 피해는 반사하지 않습니다.

공격력 증가

효과 적용 대상의 공격력이 일정 비율(%) 만큼 증가합니다.

방어력 증가

효과 적용 대상의 방어력이 일정 비율(%)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적용 대상의 치명타 확률이 일정 비율(%) 만큼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적용 대상의 일반 공격 및 스킬 모션 재생 속도가 일정 비율(%) 만큼 빨라집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 적용 대상이 이동하는 속도가 일정 비율(%) 만큼 빨라집니다.

무적

일정 시간 동안 피해, 디버프를 무시합니다.

체력 보호막, 타격 보호막, 면역과 동시에 적용 가능합니다.

체력 보호막

일정 시간 동안 특정 수치만큼 보호막을 생성하여 피해를 막아줍니다.

보호막 체력이 0이 되거나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보호막은 사라집니다.

타격 보호막

일정 시간 동안 타격 횟수만큼 보호막을 생성하여 피해를 막아줍니다

타격 횟수를 모두 소모하거나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보호막은 사라집니다.

면역

일정 시간 동안 디버프를 무시합니다.

■ 디버프 

기절

효과 적용 시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이 이동 제한 및 행동 제한 상태가 됩니다.

속박

효과 적용 시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이 이동 제한 및 행동 제한 상태가 됩니다.

매혹

효과 적용 시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이 이동 제한 및 행동 제한 상태가 됩니다.

침묵

효과 적용시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이 스킬을 사용하지 못 하고 일반 공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 스킬이 사용되는 중에 침묵이 적용된 경우 사용중인 스킬이 중단되지는 않습니다.

화상

효과 사용자 공격력의 일정 비율(%)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계산 시 방어력이 적용됩니다.

중독

효과 사용자 공격력의 일정 비율(%)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계산 시 방어력이 적용됩니다.

감전

효과 적용 시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의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일정 비율(%)로 감소합니다.

확산

효과 적용 대상이 받은 공격의 일정 비율(%)만큼을 연결된 대상들에게 전달합니다.

(피해량 계산 시 각 대상의 방어력이 적용됩니다.)

확산 효과 적용 대상에게만 디버프로 분류되고 연결된 대상에게는 디버프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공격력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의 공격력이 일정 비율(%) 만큼 감소합니다.

방어력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의 방어력이 일정 비율(%) 만큼 감소합니다.

치명타 확률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의 치명타 확률이 일정 비율(%) 만큼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의 일반 공격 및 스킬 모션 재생 속도가 일정 비율(%) 만큼 느려집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적용 대상이 이동하는 속도가 일정 비율(%) 만큼 감소합니다.

■ 즉시 발동 효과

즉시 체력 회복(공격력)

효과 사용자 공격력의 일정 비율(%) 만큼 효과 적용 대상의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즉시 체력 회복(체력)

효과 적용 대상 체력의 일정 비율(%) 만큼 효과 적용 대상의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흡혈

효과 사용자가 적에게 입힌 피해량의 일정 비율(%) 만큼 효과 사용자의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적의 잔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한 피해량에 따라 회복량이 계산 됩니다.)

적의 보호막에 입힌 피해량에 대해서는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버프 제거

버프로 분류된 효과를 즉시 대상에게서 제거합니다.

디버프 제거

디버프로 분류된 효과를 즉시 대상에게서 제거합니다.

 

■ 저항

특정 효과에 저항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게임 내 설명 문구에서는 [**저항], [**에 강함] 등의 형태로 표현됩니다.

04 일반 공격 대미지 계수 관련 안내

모든 일반 공격, 스킬 대미지는 +-5%의 랜덤 수치가 적용됩니다.

*일반 공격의 경우 쿠키마다 컨셉에 따라 일반 공격 대미지 계수가 각각 다르게 설정됩니다.

쿠키의 일반 공격 대미지 계수는 포지션 유형, 공격 속도, 타격 횟수, 타격 판정 범위, 평타 : 스킬 공격력 비율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아몬드맛 쿠키의 경우 스킬 대미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대미지 계수가 높게 설정되어 있으며, 이와 같이 쿠키의 컨셉에 따라 일반 공격 계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출처: https://cafe.naver.com/crkingdom/1162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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